본문 바로가기
일상/끄적

아프리카티비 고화질스트리머 프로그램의 진실을 알고싶다.

by 김년남 2018. 2. 3.
반응형

■  아프리카TV의 화질 개선속의 숨은 진실은..?


LOL국내 리그를 즐겨보는데 2부리그는 아프리카에서밖에 볼 수 없다.


다만 불편한것이 화질문제였는데 고화질 개선안이 공개 되었고 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타 플랫폼과 같은 고화질의 중계를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아프리카 티비 로고





별 생각없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서 이상한점들이 생겼는데, 높아진 CPU점유율과 메모리 점유율, 그리고 네트워크 전송률이다.


사실 스트리밍 시청자체는 당연히 메모리 점유율과 네트워크 전송률이 생기는건데, 많은 양을 차지하는것이 이상했다.


그래서 보통 프로그램 설치할때 읽지도 않고 다음으로 넘겨버리던 습관을 잠시 접어두고 차근차근 이용약관까지 읽어보았다.



아프리카의 상징 팝업화면




일단 저 고화질 스트리머를 설치해보았다.



어도비 플래시에 대응하려는 단순한 프로그램으로 생각된다.



잠깐?



사용권계약을 살펴보았다. 보통 법적대응을위해 우리가 생각하는 불편한것들은 저런 이용약관에 넣어준다.



"제5조 [데이터 및 기타 자료의 수집 및 사용]

① 회사는 소프트웨어와 관련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제품 지원 서비스의 일환으로 사용자PC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집하는 데이터에는 사용자 PC의 운영 체제 종류, CPU 종류, 메모리 용량, 그래픽 카드 종류, 다이렉트X 버전, 미디어 플레이어 버전, 화상 카메라 종류, TV 수신 카드 종류만을 포함합니다.

② 회사는 제1항의 자료를, 본사의 제품을 개선하거나 사용자의 사용환경에 적합한 서비스 또는 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하며 그 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6조 [자료 전송 기술 사용동의]

① 회사는 스트리밍 소스의 원활한 전송을 위하여, 사용자간에 데이터를 중계 전송하는 기술을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 사용권 계약에서, PC에 장착된 네트워크 장치를 통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스트리밍 소스를 중계 전송 하거나, 자신이 중계 전송 받는 것을 일반적으로 허용하는데 동의합니다."


이용약관 5조에는 별다른 문제점은 없어보인다 일부 PC의 하드웨어정보와 소프트웨어 버전등의 수집을 한다는 내용이지만 보통 개선의 목적으로 사용하기때문에 큰문제는 없다.


다만 6조에 있는 자료전송 기술 사용동의 라는 항목이 눈에 거슬렸다.


간단하게 말해서 토렌트방식이다. P2P서비스에 동의하면 고화질로 시청할 수 있다. 이런 개념이 된다.



■  또다른 문제점 .


이 P2P 방식에 이어 골때리는 또한가지의 불편한점은 아프리카 티비를 시청하지 않아도 켜져 있다.


 afreecatvstreamer.exe 라는 이름의 프로세스가 컴퓨터를 부팅시키면 상주하면서 리소스를 잡아먹고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보통 이런 프로그램은 우리는 그리드 라는 표현을 쓰고 격하게는 좀비pc라고도 한다.


잠깐? 이런 형태라면.. 아! 생각났다!


아프리카는 웹하드에서 시작한 회사라는걸 잠시 잊었었다!


피디박스라는 웹하드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이 지나치게 성장해서 지금의 아프리카가 탄생했다는점을 망각해 버렸다.




■  총정리 .


높은 해상도의 타 플랫폼에 대응하기 위해 고화질 스트리머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주특기(?)를 활용해서


서버확장이 아닌 사용자에게 책임을 덜어 높은 가성비를 구현해 내었다.


추천하는 시청방법은 프로그램 설치 없이 그냥 저화질로 감상하는것이 좋은 방법같다.







반응형

댓글